그림책 수업 대백과 261

그림책 수업 대백과 261

좋아서하는어린이책연구회,이현아,이소리,전보람,이다인,김미주,임수경,김지민,이한샘,김여진,김다혜,김설아,권새롬 지음

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출판사)·20240131

쪽수 : 0쪽 사이즈/무게 : 170*225 / 0.00 #그림책 #그림책수업 #어린이책 #독서교육 #학급경영 #수업활동 #수업자료

판매처

책 소개

‘좋아서하는그림책연구회’ 교사들의 수업 노하우 전격 대공개!
12가지 주제별 261가지 교실 활동을 집대성한 유�초�중�고 교사 및 학부모 필독서
일 년 열두 달 그림책 학급 운영 로드맵 제시
새 학기가 다가올 무렵이면 선생님들의 마음은 설렘 반 걱정 반이 된다. ‘올 한 해는 어떤 아이들을 만나게 될까?’, ‘그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의미 있는 1년을 보내려면 어떻게 학급 운영을 해야 할까?’ 《그림책 수업 대백과 261》은 어린이책을 기반으로 교육 콘텐츠를 나누는 교육 모임인 ‘좋아서하는그림책연구회’의 현직 초등 교사 운영진들이 1년간의 학급 운영과 생활지도 방안을 고민하는 동료 교사들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여 월별로 진행할 수 있는 261개의 수업 활동을 알차게 담아낸 교육 실용서다.

그림책을 활용한 학급 운영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무엇보다 교사와 아이 모두 교수�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마치 즐거운 놀이처럼 수업을 준비하고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그림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쓰인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아름다우면서도 창의적인 그림과 어우러진 한 편의 예술 작품이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을 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과 감성은 물론이고 바른 인성까지 두루 키워줄 수 있다. 《그림책 수업 대백과 261》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본문에서 제시한 그림책 수업 활동들을 실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주제별로 엄선한 252권의 추천 그림책 목록들을 통해 더욱 풍성한 그림책 수업 정보를 전달한다.

저자 소개

좋아서 하는 그림책 연구회

어린이책을 기반으로 교육 콘텐츠를 나누는 교육 모임이다. 2017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통로 이현아 선생님을 비롯한 17인의 현직 교사 운영진을 필두로 네이버 카페 ‘좋그연’ 회원들이 함께한다. 독서 교육, 그림책 수업, 동화 및 그림책 집필, 번역, 칼럼,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oapicturebook

목차

프롤로그_정서적 교감의 연결 통로가 되는 그림책 수업의 힘
이 책을 활용하는 법

3월_첫 만남·자기탐구
[3월 1주] 말놀이로 재미있게 ‘나’ 소개하기
[3월 2주] 자기수용, 내 삶의 이야기 다시 쓰기
[3월 3주] 자존감, 누구에게나 빛나는 한 가지는 있다
[3월 4주] 정체성 탐구, 은유와 상징으로 자기표현 하기

4월_교실 적응·소통
[4월 1주] 너와 나 사이에 놓는 소통의 다리
[4월 2주] 협동으로 쌓아올리는 우리들의 세상
[4월 3주] 타인에게 상처주지 않는 말에 관하여
[4월 4주]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는 방법

5월_가족 이해·다양성
[5월 1주] 우리가 몰랐던 부모님, 줌 인!
[5월 2주] 함께 만들어가요, 행복한 우리 집
[5월 3주] 생각보다 넓은 가족의 범위
[5월 4주]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어요

6월_공동체·지역 탐구
[6월 1주]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
[6월 2주] 우리 동네, 눈을 크게 뜨고 둘러봐요
[6월 3주] 나는야, 우리 지역 전문가!
[6월 4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소개합니다

7월_교육연극·신체활동
[7월 1주] 그림책, 눈으로만 읽지 말고 몸으로도 읽자
[7월 2주] 소품과 몸을 활용해 뭐든 될 수 있는 연극
[7월 3주] 연극으로 만나는 다양한 마음
[7월 4주] 그림책 한 권으로 대본 없이 연극하기

8월_학교폭력·안전교육
[8월 1주] 학교폭력 이젠 멈춰!
[8월 2주] 아동학대는 먼 곳에 있지 않다
[8월 3주] 재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8월 4주] 사이버 과잉 의존, 어디부터 잘못된 걸까?

9월_환경·생태전환교육
[9월 1주] 자연에 다가가며 생태 감수성을 길러요
[9월 2주] 지구를 위한 공존은 ‘인간 중심’에서 벗어나는 것부터
[9월 3주] 이제는 기후변화를 제대로 알고 해결해나가야 할 때
[9월 4주] 지구를 위해 내 삶을 바꿔나가는 ‘생태 시민’ 되기

10월_문해력·글쓰기
[10월 1주] 모든 공부의 기초, 바르고 정확하게 읽고 쓰기
[10월 2주] 문해력을 쑥쑥 키워주는 말놀이
[10월 3주] 일기와 생활문, 평범한 일상을 비범한 이야기로
[10월 4주] 탁월한 읽기×쓰기 종합 활동, 독서 감상문

11월_세계시민·민주주의
[11월 1주] 난민, 내가 살던 곳을 떠나야 한다면?
[11월 2주] 민주주의와 시민, 세상을 바꿔나가는 힘은 나에게서부터
[11월 3주] 아동노동 착취, 내가 알뜰해질 수 있었던 이유
[11월 4주] 세계여행, 달라도 너무 달라! 어디부터 가볼까?

12월_예술·표현활동
[12월 1주] ‘예술가 안경’으로 일상을 낯설게 바라보는 방법
[12월 2주] 음악 이론과 일상의 조화로운 이중주
[12월 3주] 아름다움을 새롭게 정의하는 미술
[12월 4주] 사회참여미술로 세상을 바꿔봐요

1월_직업 탐구·진로 탐색
[1월 1주] 우리가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
[1월 2주] 급변하는 직업의 세계 이해하기
[1월 3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진로 탐색
[1월 4주] 내 인생의 꿈을 담아 진로 설계하기

2월_장애 이해·통합교육
[2월 1주] 지적장애, 주체적인 삶과 통합을 위하여
[2월 2주] 자폐성장애, 우리는 모두 ‘같은’ 사람
[2월 3주] 시·청각장애, 세상과 소통하는 다양한 방법
[2월 4주] 지체장애, 차별 없는 세상 만들기

한 줄 책읽기